설명절 희소식인데요, 노년층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‘안전디딤돌’ 앱에서 재난문자 수신 희망 지역을 설정하면 해당 지역의 재난문자를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
※ 유사한 이름의 앱 설치에 유의하셔야 합니다. 행정안전부 공식 앱 설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.
휴대전화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은 겨울철 대설·한파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안전디딤돌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부모님 안부를 확인하고 겨울철 안전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.
설치방법
1. 스마트 폰에서 안전디딤돌 앱 설치/실행합니다.
※ 유사한 이름의 앱 설치에 유의하셔야 합니다. 행정안전부 공식 앱 설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.
2. 환경설정 > 수진지역 설정에서 원하는 지역으로 설정을 off에서 on으로 변경 > 지역을 추가합니다.
안전디딤돌 앱 제공정보
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앱으로 종합 재난 및 안전정보 포털로 운영되고 있으며, 아래와 같은 상황에 대한 자세한 조치 요령을 제공해 줍니다.
- 자연재해: 날씨 업데이트, 태풍, 폭우, 홍수, 지진 등 정보를 제공합니다.
- 생명 안전: 민방위 교육, 교통 업데이트, 하이킹 지침 및 일일 일기 예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.
- 사회재난: 미세먼지, 전력공급 문제, 전염병, 환경문제를 제공해 줍니다.
- 시설 정보: 민방위 대피소, 의료 센터, 약국 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.
[주요기능 총 정리]
활용방법
주변의 병원과 약국 찾기, 소방서 및 경찰서 위치를 확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평상시에는 재난정보보다 이렇듯 병원 약국 찾기 등 조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또한, 재난 시에는 재난문자메시지나 기상특보 메시지도 필요한 경우 선택적으로 받아볼 수 도 있습니다.
중요 기능 중 하나인, 민 방위 대피소나 지진 옥외 대피장소는 내 주변에 어디에 있는지 필수적으로 확인해 두셔야 합니다. 각 재난별로 대피소가 다르게 지정되어 있으니 미리 알아두셔서 불편을 겪는 일을 없앨 수 있습니다.
★ 안전디딤돌 앱은 통신 두절 상태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지진 등 재난상황에서 핸드폰 통신두절 시 미리 설치해 두셨다면 필요한 순간에 당황하지 않고 재난을 예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.